Skip to content

java로 간단한 socket 프로그램만들기

java.net의 Socket class와 Thread를 이용해 간단한 socket 통신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.

socket client

public class Server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erverSocket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해준다. port는 6000으로 설정해주었다.
try (ServerSocket ss = new ServerSocket(6000)) {
// accept() 는 클라이언트가 들어오는 것을 대기 하는 역할을 한다.
// 클라이언트가 설정해준 포트(6000)로 연결을 시도한다면 accept 메소드는 대기를 풀고, 클라이언트와 연결시키는 Socket 클래스를 생성하여 반환한다.
Socket sc = ss.accept();
// input과 output 작업을 수행할 스레드를 별도로 정의하여 실행시킨다.
Thread inputThread = new InputThread(sc);
Thread outputThread = new OutputThread(sc);
inputThread.start();
outputThread.start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public class Client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// Socket 객체를 생성하여 연결을 시도한다.
// 연결할 IP 주소와 Port 번호를 매개변수로 넘겨 주어서, 해당 주소로 연결을 시도하게 한다.
Socket sc = new Socket("127.0.0.1", 6000);
// 연결이 완료 되었다면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input과 output 작업을 수행할 스레드를 별도로 정의하여 실행시킨다
Thread inputThread = new InputThread(sc);
Thread outputThread = new OutputThread(sc);
inputThread.start();
outputThread.start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throw new RuntimeException(e);
}
}
}

Input / Output Thread

public class OutputThread extends Thread {
private final Socket sc;
private final Scanner scanner;
public OutputThread(Socket sc) {
this.sc = sc;
this.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try {
OutputStream os = sc.getOutputStream();
PrintWriter pw = new PrintWriter(os, true);
while (true) {
// Scanner로 들어온 값을 읽어서 PrintWriter로 출력한다.
pw.println(scanner.nextLine()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throw new RuntimeException(e);
} finally {
this.scanner.close();
}
}
}
public class InputThread extends Thread {
private final Socket sc;
public InputThread(Socket sc) {
this.sc = sc;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try {
InputStream is = sc.getInputStream();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is));
while (true) {
// InputStream을 BufferedReader로 읽어서 출력한다.
System.out.println(br.readLine()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throw new RuntimeException(e);
}
}
}

결과

Server나 Client 중 한 쪽에서 메시지를 입력하면 서로 잘 전송되는 것을 볼 수 있다.

image image